기기별 운영체제 점유율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리눅스는 우리 생활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 세계에서 IT 각 기기별로 리눅스 운영체제를 얼마나 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데스크탑(PC)
- 휴대폰
- 슈퍼컴퓨터
1. 데스크탑 PC 운영체제 점유율
먼저 다음 그림을 보면서 데스크탑 PC 운영체제 점유율을 확인해봅시다.
[출처: http://gs.statcounter.com/os-market-share/desktop/worldwide]
위 그래프 가장 윗부분에 Microsoft ‘윈도우 NT 계열’ 운영체제가 73.31% 점유율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iOS가 15.45% 그리고 리눅스는 4.5% 점유율을 보입니다.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로 분류되는 iOS와 리눅스 운영체제를 합쳐도 20% 밖에 되지 않습니다. (리눅스 점유율이 5년 전과 비교해서 3% 가량 상승하였습니다.)
일반인들이 많이 쓰는 ‘데스크탑 PC’ 기기인 경우 이렇게 리눅스의 점유율은 저조하며, 여전히 ‘윈도우가 대세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운영체제는 거의 안 쓰는데 왜 배워야 할까?"
어느 정도 일리가 있지만, 시선을 모바일 기기로 돌려보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2. 모바일 운영체제 점유율
이번에는 시선을 돌려 모바일 운영체제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http://gs.statcounter.com/os-market-share/mobile/worldwide]
위 그림에서 가장 위에 보이는 숫자를 볼까요? 모바일 기기에서 리눅스 기반 안드로이드는 71.85%, 아이폰에서 쓰는 iOS는 27.6% 점유율을 보입니다. 유닉스 계열로 분류되는 iOS와 안드로이드를 합친 점유율은 무려 98%에 이릅니다.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휴대폰 기기의 경우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는 리눅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배포판으로 많은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리눅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3. 슈퍼컴퓨터 운영체제 점유율
이번에는 슈퍼컴퓨터에서 어떤 운영 체제를 쓰는지 알아볼까요?
현재 슈퍼컴퓨터는 거의 100% 리눅스 운영체제를 쓰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다른 기기로 시선을 돌려도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는 2/3 이상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 서버
- 라우터
"데스크탑(PC)를 제외한 모바일, 슈퍼컴퓨터를 포함한 기기에서 유닉스 계열 운영체 제를 많이 쓰고 있다."